현재 1 금융권의 전세 대출 금리가 5%를 넘어가면서 집 떠나와 먼 타지로 취직 온 청년들에게 주거의 안정은 꿈같은 얘기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2023년 12월 31일까지만 시행 예정인 내 생애 한 번뿐인 기회 중기청 버팀목 전세 대출 지금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위의 SNS에 저장하신 후 글을 읽으시면 대출 신청 시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C 독두-
중기청 버팀목 전세 대출의 경우 신용이 안 좋은 분들은 부결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신청하기 전 본인의 신용 등급을 먼저 확인하시고 은행에 대출 자격 등을 알아보시면 도움 될 거 같습니다.
버팀목 전세 대출은 NICE 기준 665점 이하라면 (6등급) 부결될 확률이 있고 정확한 것은 아래의 자격 조회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중기청 버팀목 전세 대출 신청 대상 알아 보기
- 주택 임대차 계약을 체결 후 임차 보증금 5% 이상을 지불한 자
- 만 34세 이하 세대주 및 예비 세대주 (병역 의무 이행한 자는 만 39세까지 연장)
- 세대주,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
- 세대원 전원이 기금 대출을 이용 중이면 대출 불가
- 주택 도시 기금 대출, 은행 재원의 전세 대출, 주택 담보 대출 이용 중이면 불가
- 소득 5천만 원 이하인 자 (외벌이, 단독 세대주인 경우 3,500만 원 이하)
- 자산 3.61억 원 이하인 자
- 공공 임대 주택에 거주하고 있는 경우 불가
- 단, 대출 신청 주택이 해당 주택이거나 대출 신청인 및 배우자가 퇴거하는 경우 가능
- 단, 대출 신청 주택이 해당 주택이거나 대출 신청인 및 배우자가 퇴거하는 경우 가능
- 대출 자격은 중소, 중견 기업 재직자, 청년 창업
- 소속 기업이 대기업, 사행성, 공기업, 공무원인 경우 대출 제외
- 소속 기업이 대기업, 사행성, 공기업, 공무원인 경우 대출 제외
TIP!! 중기청 버팀목 전세 대출에는 예비 세대주 제도가 있습니다. 간혹 상담하다 보면 세대원이라서 세대주 만드려고 고시원이나 원룸 등으로 단기 이사 하시는 분이 계신데 그럴 필요 없이 세대원의 신분으로 대출 신청 하셔도 됩니다. 세대원으로 신청 > 대출받고 이사 > 전입 > 세대주 서류 은행 제출
위의 신청 대상을 읽어보신 분들 중 본인이 중기청 전세 대출 대상에 해당되는지 확인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자격 확인 링크를 클릭하시면 1분 안에 확인 가능합니다.
✅✅본인이 중기청 전세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클릭✅✅
중기청 전세 대출 금리와 한도 알아보기
- 임차 보증금 : 2억 원 이하
- 대출 한도 : 1억 원
- 대출 금리 : 1.5%
- 이용 기간 : 2년 (4회 연장 시 최장 10년 가능)
- 상환 방법 : 일시 상환
- 담보 취득 : 한국 주택 금융 공사, 주택 도시 보증 공사
- 신청 시기 : 계약서 상 잔금 지급일, 등본 상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3개월 이내 신청
- 계약 갱신 : 계약 갱신일로부터 3개월 이내 신청
여기서 임차 보증금과 대출 한도에 대해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중기청 전세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대출 신청자가 보증금 2억 원이 초과하는 집을 구하면 중기청 대출 신청을 할 수 없고
만약 보증금이 1.9억 원인 집을 구한 후 대출 신청을 하면 최대한도 1억 원 까지는 대출을 해주고 나머지 9천만 원은 개인 돈으로 충당하면 됩니다.
그리고 대출 금리가 조금 인상되었습니다.
23년 8월 30일 전까지는 1.2% 금리로 최대 1억 대출을 실행 시 월 10만 원만 상환하면 되었는데 이제는 1.5%로 1억 대출 시 월 125,000원을 상환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1.5% 금리도 엄청 저렴합니다.
현재 시중 은행의 전세 대출 금리가 최소 4% 대 인 것을 생각해 보면 1.5%는 정말 저렴한 편이죠.
필자 지인들 중 전셋집을 알아본 지인들에게는 거의 대부분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추천했습니다.
중기청 전세 대출받는 순서!! 1. 기금 E 든든 어플이나 홈페이지에서 대출 신청 해보기 2. 은행방문 - 가심사 (주거래 은행 2곳 이상) 3. 집 계약 (특약 필수) 4. 기금 E 든든에서 대출 신청 (2번 가심사 받은 은행 지점으로) 5. 대출 실행 (가심사 받은 은행 방문)
✅✅만약 중기청 전세 대출의 자격이나 대출 한도가 적은 분들은 아래의 링크 참고하세요✅✅
최대 한도 1억 대출 다 받는 방법
우선 최대 한도를 다 받기 위해서는 아래의 표를 참고해 주세요.
구분 | 전세금안심대출보증(HUG) | 전세자금보증(HF) |
내용 | 전세보증금반환보증 + 대출 보증 (특약) 분리 불가 | 대출 보증 단, 전세보증금반환보증 별도 가입 가능 |
보증한도 | 중기청 대출의 경우 100% 보증 한도 | 80% 보증 한도 |
특징 | 목적물에 따라 보증 가능 및 한도 결정 | 보증 신청인의 소득, 신용으로 보증 가능 및 한도 결정 |
문의처 | 주택도시보증공사 1566-9009 또는 기금 수탁 은행 | 주택 금융 공사 1688-8114 또는 기금 수탁 은행 |
위의 표를 보시면 HUG만 100% 보증이 되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버팀목 전세 대출을 신청하시는 분들은 이사 3주 ~ 1개월 사이에 대출 신청을 하십니다.
대출 신청 전 절대로 연체는 하지 마시고, 다른 대출도 먼저 실행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각종 커뮤니티에서 보면 전세 보증금이 모자라면 신용 대출 먼저 받아야 된다고 말씀하시는데 제일 좋은 방법은 은행 직원에게 물어보시면 됩니다. (무조건 주거래 은행)
예를 들어 은행 직원에게
“전세 보증금이 1.2억 원인데 중기청으로 최대 대출을 받아도 2천만 원이 부족한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라고 물어보면 은행 직원이 어떻게 해야 될지 설명해 주십니다.
그에 따라서 다른 대출을 실행하시는 게 최선의 방법이며 최대한도를 다 받기 위해서는 HUG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실제로 은행에 가보면 주거래 은행이라 하더라도 은행 직원이 쌀쌀 맞거나 적극적으로 상담에 임하지 않는 경우가 흔합니다.
그리고 내 신용과 목적물에 아무 이상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대출 한도가 적게 책정된다거나 다른 대출을 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그냥 바로 일어나세요.
그 은행 직원과 상담해 봐야 아무 이득도 없고 대출 실행이 제대로 안될 확률이 더 높습니다.
목적물 근처 다른 주거래 은행에 방문하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필자가 실제로 겪은 일을 말씀드리면 부산의 XX 은행 지점에 방문하여 주택 도시 기금의 다른 상품을 문의하였는데 대출 담당 직원이 고객인 저 보다 더 몰라서 제가 가르치면서 상담했던 적도 있고, 중기청 전세 대출의 다른 후기들을 찾아봐도 이런 경우가 흔하니 그 지점에서 스트레스받지 마시고 그냥 다른 지점으로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대출 신청 시 은행 직원이 카드나 적금, 다른 자사 은행 상품들을 추천하면 필요한 상품이 있으면 들어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대출 시 HUG와 HF의 차이점!! HUG는 신청 시점에 보증 보험이 무조건 적용됩니다. 따라서 보증 보험 수수료를 내야 되고 임대인에게 '채권 양도 통지서'가 발송되기에 계약이 끝난 후 보증금 반환은 임대인이 직접 은행에 반환해야 됩니다. 그리고 HUG는 집의 안정성을 보기 때문에 시세가 정확하지 않거나 준공 후 1년 미만의 신축, 동·호수가 명확하지 않은 집은 대출이 거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HF는 보증 보험이 선택 사항입니다. 요즘 같은 시기에 몇 십만 원 아끼는 것보다 보증 보험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계약이 끝난 후 임대인이 세입자에게 보증금을 반환하면 세입자가 다시 은행에 반환하면 됩니다. HF로 진행할 시 보통 연 소득에서 3.5배 ~ 4배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이는 심사 시 결정됩니다. KEY POINT!! HUG는 계약과 보증 보험이 같이 진행되니 만약 집의 안정성 때문에 대출이 안되면 계약금을 돌려 받을 수 있지만 HF는 차후 보증 보험을 들기 때문에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중기청 전세 대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으니 아래 링크 참고 하세요✅✅
특약 설정 팁!!
현재 이 글을 보시면서 전셋집을 알아보고 대출 신청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아마 이런 걱정들을 하고 계실 겁니다.
“계약금을 넣었는데 대출이 안되거나 대출 한도가 충분하지 못하면 어떡하지”
맞습니다. 버팀목 시리즈의 전세 대출을 상담해 보면 이런 걱정들을 제일 많이 하시는데 우선 첫 번째로 ‘내 집 스캔’이란 곳으로 들어가 보세요.
✅✅위험한 집인지 아닌지 검색할 수 있는 ‘내 집 스캔’ 바로 가기✅✅
1.여기에 들어가시면 집주인 세금 체납 조회 서비스는 무료로 조회가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집 구하는데 도움이 될겁니다.
2.집을 구할 때 부동산 중개인에게
‘근저당이 없거나 작은 집’
‘임대인이 개인인 집 (법인 X)’
‘특약 설정으로 전세 대출이 안되거나 대출 한도가 적을 시 계약금은 반환한다’
이렇게 설정이 되는 집을 추천해 달라고 하세요.
물론 이렇게 특약 설정을 해 달라고 하면 오래된 중개사나 연세가 있으신 중개사 분들 중 몇 분은 꺼려 하시 분도 계시고, 또 집주인에게 이렇게 말하면 펄쩍 뛰시는 분도 계십니다.
하지만 한두 푼 하는 집도 아닌데 안전이 최고 아니겠습니까.
요즘 일 잘하는 부동산에 가보시면 중기청이나 청년 버팀목 등으로 대출 가능한 집만 모아서 정리해둔 부동산 중개인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중개사 분들은 그렇게까지 안 하시니 너무 기대는 마시고 집 구할 때 다른 특약들도 참고하셔서 함께 설정해 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중기청 전세 대출 필요 서류
✅✅클릭 시 확대 됩니다✅✅
글을 마치며…
이번 포스팅은 다른 포스팅과 다르게 필자의 개인 생각을 많이 채워서 정보를 전달하다 보니 필요 없는 말도 너무 많이 들어간 거 같고 순수 정보 전달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모르겠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버팀목 전세 대출은 집을 구해야 되는 사회 초년생 분들은 필수적으로 받아야 할 대출이라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아무래도 초 저금리 때문이겠죠.
요즘처럼 금리 상승, 물가 상승의 시기에는 최대한 움츠리고 있으면서 불 필요한 지출을 줄이는 것이 최선의 선택입니다.
그중 주거 비용도 당연 포함되겠죠.
이 글 보시는 분들은 다들 저렴한 전세 대출 금리 받으셔서 몫 돈 모으시고 나중 좋은 보금자리 마련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